관리 메뉴

크리야 요가(Kriya Yoga) 수련소

7. 마하베다 무드라(Mahavedha Mudra) 본문

20 Kriyā 비전

7. 마하베다 무드라(Mahavedha Mudra)

성지 2013. 4. 29. 19:06

7. 마하베다 무드라(Mahavedha Mudra)



마하베다 무드라(Mahavedha Mudra)는 위대한 관통(great piercing)’이라는 의미가 수용된 무드라이고 물라다라 차크라에 잠들어 있는 쿤달리니를 깨우기 위한 방법이다.


 무드라는 마하무드라(Maha Mudra), 마하반다(Mahabandha)와 함께 행해지며 '마하베다 무드라(Mahavedha Mudra)'가 행해지지 않는다면 '마하 무드라''마하 반다'도 무용지물이라고 한다.


쿤달리니의 각성, 프라나와 아파나 기의 결합, 슈숨나로의 상승을 이끌 수 있는 강력한 효과를  지닌 무드라는 
3종의 마하 무드라(Maha Mudra), 마하베다 무드라(Mahavedha Mudra), 마하반다 무드라(Mahabandha Mudra)와 3종의 물라반다(Mulabandha), 웃디야나 반다(Uddiyana Bandha), 잘란다라 반다(Jalandhara Bandha)가 있.



※ 주의하실 점


크리야 요가는 수행자의 내면으로 진입되는 진보된 수행법입니다. 영적으로 둔감한 사람들이 있지만  반면에, 영적으로 예민한 정서를 지닌 사람이 지도해주는 스승(구루, 마스터)도 없이 혼자서 이 기법들을 수행하여서 내면으로부터 돌출되는 의식의 장애(業: 카르마, 業報: 상스카라)와 신체질환(병)이 발생될 수 있다는 사실을 유념해 주십시요.


카테고리 '크리야 요가 기초' 16가지 행법과 '20 크리야 비전'에 이미 설명 되었고, 차후 설명 될 모든 기법들은 학습을 위한 이유와 영적인 진보를 소망하는 순수하고 진지한 탐구자들에게 봉사하기 위해 올렸습니다. 따라서 동의 없이 크리야 요가를 수행하여 발생 될 부정적적인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을 거부한다는 것을 알아두시기를 부탁드립니다.




 1. 제감법(制感法 프라티하라, pratyahara)1

 단 계

 크리야 행법

완전한 횟수

줄인 횟수

1

 비파리타 카라니 무드라(역전 무드라) 

21

11

2

 차크라 아누산다나

9 

9

3

 나다 산찰라나 

13

13

4

 파완 산찰라나(호흡의식의 유도)

49

11

5

 샵다 산찰라나(소리의식의 유도)

59

11

6

 마하 무드라

12

6

7

 마하베다 무드라

12

6

8

 만두키 크리야

1 ~ 3분

1 ~ 3분 

9

 타단 크리야 

7

7



▷ 마하베다 무드라(Mahavedha Mudra) 수련 방법




  1. 싯다사나(달인좌)싯다 요니 아사나(여 달인좌) 체위로 앉아서 가능하다면 케차리 무드라(Khecari mudra)를 수행한다.

  2. 눈을 뜬 채 숨을 완전히 내쉬고 고개를 숙이고서 '물라다라, 물라다라, 물라다라'라고 3번 반복한 후 웃자이 흡식으로 전면 통로를 따라 각 차크라의 크세트람을 통과하면서 마음으로 의식한다.

  3. 비슈다 차크라에서 빈두로 올라갈 때 고개를 들고 빈두에서 잠시 지식(止息 숨참기)한 후, 마음으로 '빈두, 빈두, 빈두'라고 3번 염한다. 

  4. 그다음 빈두에서 날숨을 쉬면서 웃자이 프라야나마와 운마니 무드라를 행하면서 척추통로로 내려오는데 차크라들을 통과할 때 해당 차크라를 마음으로 주시한다.

  5. 숨을 내쉰 상태에서 잘란다라 반다[각주:1]를 행한고 물라반다[각주:2]웃디야나반다[각주:3]나시카그라 드리쉬티[각주:4]를 행한다.

  6. 마음속으로 나시카그라 웃디야나 – ’이라고 염하면서 동시에 의식을 해당하는 센터로 보낸다. 초심자는 의식의 사이클을 3회 숙달자는 12회를 행한다.

  7. 고개를 숙인 채 '나시카그라 드리쉬티', '물라반다', '웃디야나 반다', '잘란다라반다'를 푼다.

  8. 의식을 물라다라로 다시 보내어마음속으로 만트라 '물라다라, 물라다라, 물라다라'를 3번 외운다. 그다음 웃자이 흡식과 함께 신체 전면 통로를 통해 올라간다. 이를 12회 행한다.(줄인횟수 6회)




 웃탄 파사다나(다리 들기 자세)로 하는 대체행법



  1. 그림과 같이 '웃탄파사다나'[각주:5]체위로 앉아서 숨을 완전히 내쉬고 눈뜬 채 머리를 숙인다.

  2. 물라다라 차크라에 의식을 집중하고 '물라다라, 물라다라, 물라다라'라고 3 염한 후 웃자이 흡식으로 신체 전면의 통로로 올라가 비슈다 차크라에서 빈두로 넘어갈 때 고개를 든다.

  3. 빈두에서 의식을 집중하여 '빈두, 빈두, 빈두'라고 3 염한 후 웃자이운마니 무드라를 수행하면서 신체 뒷면 척추통로를 통과할 때 날숨을 쉬면서 각 차크라들을 마음으로 의식한다.

  4. 숨을 내쉰 상태에서 지식(止息, 숨참기)하고 몸을 구부려 편쪽 다리의 엄지발가락을 잡고 웃탄 파사다나잘란다라 반다를 행하기 위해 턱을 가슴팍에 누른다.

  5. 숨을 내쉰 상태에서 물라반다웃디야나반다나시카그라 드리쉬티를 행하며 센터로 차례차례 의식을 보내고 마음으로 나시카그라 웃디야나 – 을 외운다.( 초심자는 3회 ~ 숙달된 사람은 12회 반복)

  6. 다음나시카그라 드리쉬티물라반다웃디야나 반다를 풀고 양손을 무릎 위에 얹고 똑바로 앉는다잘란다라 반다를 풀고 머리를 숙인다.

  7. 물라다라를 3번 외우고 웃자이 흡식으로 전면 통로를 올라간다오른 쪽 다리를 펴서 4왼쪽 다리를 펴고 4회 양 다리를 펴고 4회 행한다.

  8. 다음 웃자이 흡식으로 빈두까지 한 번 올라간다빈두 만트라를 외우고 물라다라로 내려와서 물라다라 만트라를 외운다이완시킨 후 다리를 바꾼다.


※ 주의

나시카그라 웃디야나 – 을 통한 의식의 회전은 물라다라에서 숨을 내쉬고 멈춘 채 행해진다처음에는 3회만 하다가  1주일에 1회씩 늘려 12회까지 행한다.

  1. 모든 반다를 정확하게 그리고 바른 순서대로 행한다처음에는 특별히 신경을 써야겠지만 규칙적으로 수련하면 자동적으로 반다가 잘 이루어지게 된다.

  2. 코끝 응시를 하면 반다를 보다 잘 조일 수 있다나시카그라 드리쉬티와 반다를 동시에 수련하고 센터들을 통해 의식을 회전시킬 때 하나도 생략하지 않도록 한다.
  3. 눈이 아프거나 불편하면 나시카그라 드리쉬티를 멈추고 반다와 의식회전을 계속한다눈 근육이 이 행법에 적응되면 나시카그라의 시간을 서서히 늘린다.
  4. 1회 시작을 할 때뿐만이 아니라 반다를 취하기 전에도 물라다라 만트라를 3회 외울 수 있다.
  5. 아로한과 아와로한의 통로를 오르내릴 때 차크라와 크세트람의 이름을 외울 수 있다.

  1. 크리야 요가(Kriya Yoga)기초 12. 잘란다라 반다(목조이기) [본문으로]
  2. 크리야 요가(Kriya Yoga)기초 9. 물라반다(회음부 조이기) [본문으로]
  3. 크리야 요가(Kriya Yoga)기초 11. 웃디야나 반다(복부 조이기) [본문으로]
  4. 크리야 요가(Kriya Yoga)기초 10. 나시카그라 드리쉬티(코끝 바라보기) [본문으로]
  5. 크리야 요가(Kriya Yoga)기초 7. 웃탄 파사다나(다리들기 자세)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