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마하 무드라(Maha Mudra)



산스크리트 마하
(Maha)는 '큰', '대(大)'.'위대한', '지고의'  무드라(Mudra)는 결(結)이다. ()은 도장을 뜻하지만결코 변할 수 없는 진여실상(眞如實相), 우주와의 합일을 뜻한다.


무드라(Mudra)의 의미가 주는 결인(結印)은 수련자가 수행할 때 손가락 끝을 이리 저리 맞붙이는 형식으로 의식의 고정이나 의지의 외적 표현을 의미한다눈짓손짓몸짓, 마음짓 등내면세계가 밖으로 들어나는 상태그렇게 되고자 하는 결의이다.


무드라(Mudra)는 좌법(坐法자세(姿勢)를 뜻하는 아사나(Asana)와 비슷한 의미로 볼 수 있으나 무드라는 좀 더 고차원적인 '봉인' '비밀'의 의미가 담겨져 있다고 한다.



※ 주의하실 점


크리야 요가는 수행자의 내면으로 진입되는 진보된 수행법입니다. 영적으로 둔감한 사람들이 있지만  반면에, 영적으로 예민한 정서를 지닌 사람이 지도해주는 스승(구루, 마스터)도 없이 혼자서 이 기법들을 수행하여서 내면으로부터 돌출되는 의식의 장애(業: 카르마, 業報: 상스카라)와 신체질환(병)이 발생될 수 있다는 사실을 유념해 주십시요.


카테고리 '크리야 요가 기초' 16가지 행법과 '20 크리야 비전'에 이미 설명 되었고, 차후 설명 될 모든 기법들은 학습을 위한 이유와 영적인 진보를 소망하는 순수하고 진지한 탐구자들에게 봉사하기 위해 올렸습니다. 따라서 동의 없이 크리야 요가를 수행하여 발생 될 부정적적인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을 거부한다는 것을 알아두시기를 부탁드립니다.



 1. 제감법(制感法 프라티하라, pratyahara)[각주:1]

 단 계

 크리야 행법

완전한 횟수

줄인 횟수

1

 비파리타 카라니 무드라(역전 무드라) 

21

11

2

 차크라 아누산다나

9 

9

3

 나다 산찰라나 

13

13

4

 파완 산찰라나(호흡의식의 유도)

49

11

5

 샵다 산찰라나(소리의식의 유도)

59

11

6

 마하 무드라

12

6

 7

 마하베다 무드라

12

6

8

 만두키 크리야

1 ~ 3분

1 ~ 3분 

9

 타단 크리야 

7

7



《쿤달리니 탄트라》의 저자 스와미 사티야난다 사라스와티는 "련도중에 일어나는 잠재의식속에 내재된 장애(카르마, 상스카라)로 인해 수련자에게 병, 심리적 불균형, 심령적 탈선 등의 해를 끼치지 않도록 잘 인도해줄 수 있는 스승 밑에서 크리야 행법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6. 마하 무드라(Maha Mudra) 수련방법

  1. 싯다사나싯다 요니 아사나 체위로 앉아 아랫발 발꿈치가 물라다라 차크라를 세게 압박하도록 한다.
    이 행법 전 과정 동안 가능한 한 케차리 무드라(Khecari mudra)[각주:2]를 행하도록 한다.

  2. 숨을 완전히 내쉬고 고개를 앞으로 숙이고 '물라다라, 물라다라, 물라다라'라고 3번 반복하여 염한 후 계속 눈을 뜬 채 신체 전면 아로한 통로를 '웃자이 프라야나마'[각주:3] 흡식(吸息, 숨을 마심)으로 올라간다.

  3. 각 차크라의 크세트람을 통과하면서 크세트람을 의식한다비슈다 차크라에서 빈두로 넘어갈 때 머리를 든. '빈두, 빈두, 빈두'하고 3번 반복한다.

  4. 숨이 아직 체내에 남아있을 때 기초행법에서 익힌 '물라반다[각주:4]'와 '샴바비무드라[각주:5]'를 함께 행한다의식을 이 행법의 센터로 이동시키면서 샴바비 – 케차리 – 이라고 말한다초심자는 의식의 이동을 3고급수련자는 의식의 이동을 12회 반복한다.

  5. 다음 먼저 샴바비무드라를 풀고 그다음 물라반다를 푼다. 다음 의식을 빈두로 보냈다가 날숨을 쉼과 동시에  '웃자이 프라야나마'와 '운마니 무드라'[각주:6]를 행하면서 신체뒷면 아와로한를 통해 각 차크라를 의식하면서 내려온다.


  6. 물라다라 차크라에 이르면 고개를 앞으로 숙인다그다음 물라다라를 3번 외우고 웃자이 흡식과 함께 전면 통로를 통해 올라간다.

  7. 처음으로 돌아가  6회 ~ 12회 반복한다.



▷ 웃탄 파사다나(Uttan Padasana, 다리 들기 자세)로 하는 대체행법





* 웃탄 파사다나
(Uttan Padasana) 상태에서 마하무드라를 수련할 때 행법에 변화가 따른다.

  1. 웃탄 파사다나(Uttan Padasana)[각주:7]의 자세대로 앉아서 '물라다라, 물라다라, 물라다라'라고 3번 염한 후 신체전면 아로한 통로를 따라  눈을 뜬 상태에서 웃자이 흡식으로 올라간다.

  2. 빈두에 올라갔을 때 '빈두, 빈두, 빈두'라고 3번 염한다몸을 앞으로 기울여 양손으로 편 다리의 엄지발가락을 잡는다. 이때 편 다리는 위로 구부려서는 안된다.

  3. 다음에는 '물라반다'와 '샴바비 무드라'를 행한다. '샴바비 – 케차리 – 을 3 ~ 12회까지 외우고 그 이름의 센터로 의식을 보낸다.

  4. 샴바비', '물라반다', '웃탄 파다사나'를 차례로 풀고 양손을 무릎 위에 얹는다.

  5. 의식을 빈두까지 다시 보내 날숨 웃자이와 운마니 무드라를 하면서 신체 뒷면 척추 통로로 내려온다.

  6. 웃탄 파다사나 체위로 마하 무드라를 수련 할 때 오른쪽 다리를 앞으로 펴고 4회, 왼쪽 다리를 앞으로 펴고 4회, 양쪽 다리 모두 펴고 4회 행해야 한다.

▶  방법의 선택 -:  두 방법 모두 좋다두 행법 모두 물라다라에 강하고 지속적인 압박을 가해야 한다크리야를 행하면 잠들기 쉬운데 이 대체 행법은 잠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 아로한과 아와로한 통로를 오르내릴 때 마음속으로 차크라 이름을 외울 수 있다.




- 마하 무드라(Maha Mudra) -



  1. 요가의 8단계 중, 5단계에 속하는 프라티하라(pratyahara)는 감각의 제어를 유도하는 행법이다. 인간의 감각은 체계에 대한 제어에 관여하는 성격을 지닌다. 따라서 감각기관이 자극을 받는 것에서 시작하여 행동 또는 반응단계에서 끝나게 된다. 수행자가 감각에 노출되면 행동화한다거나 심리적 반응으로 유도되어 수행에 정진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이 프라티하라 행법은 수행자의 영적진보에 반드시 필요한 행법이다. [본문으로]
  2. Kriyā Yoga 기초 5. 케차리 무드라(Khecari mudra) [본문으로]
  3. Kriyā Yoga 기초 2. 웃자이 프라나야마(ujjayi prānayāma) [본문으로]
  4. Kriyā Yoga 기초 9. 물라반다(회음부 조이기) [본문으로]
  5. Kriyā Yoga 기초 8. 샴바비 무드라(미간 바라보기) [본문으로]
  6. Kriyā Yoga 기초 4. 운마니 무드라(Unmani Mudra) [본문으로]
  7. 참조 - 크리야 요가(Kriyā-Yoga) 기초행법 8. 웃탄 파사다나(Uttan Padasana) [본문으로]
Posted by 聖枝 성지


티스토리 툴바